자전거를 먼 곳에 가지고 가기 위해 차에 실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SUV 같은 타입이면 뒷좌석을 접고 트렁크에 넣으면 되지만, 세단은 쉽지 않습니다. 본 글에서는 승용차에 자전거를 싣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일부 방법은 경차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자전거 승용차에 싣는 방법
- 뒷좌석에 넣기
- 트렁크에 넣기
- 보조석에 넣기
- 자전거 캐리어 사용
1. 뒷좌석에 넣기
뒷좌석에 넣는다면 자전거 크기와 차량에 따라 바퀴를 빼지 않고도 넣을 수 있습니다.
자전거 뒷좌석에 넣기 -> 앞바퀴는 뒷좌석 다리 가도록 -> 핸들바 운전석 벨트에 닿을 정도로 넣기 -> 뒷바퀴 천장 쪽으로 올리기 -> 뒷바퀴는 뒷자리 오른쪽 시트 위에 오도록(자전거가 대각선이 되도록)
이와 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자전거 바퀴를 빼지 않고도 뒷좌석에 넣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뒷좌석에 손상이 가고 더러워지는 것은 피할 수 없습니다.
만약 자전거가 크거나, 차량 내부가 너무 작다면 바퀴 하나를 빼면 됩니다. 바퀴는 보통 앞바퀴가 빼기 편합니다. 뒷바ㅟ는 체인이 물려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QR레버 방식이나 너트로 조여져 있는데 그에 맞는 방법으로 바퀴를 해제하시고 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이때는 자전거를 뒤집어서 넣어도 됩니다. 그러면 보다 깨끗하게 자전거를 넣을 수 있습니다.
2. 트렁크에 넣기
보통 자전거가 너무 커서 트렁크에 잘 안 들어가는데 바퀴 2개를 모두 제거한다면 쉽게 넣을 수 있습니다.
자전거 앞, 뒤 바퀴 제거 -> 자전거 몸체 넣게 -> 자전거 트렁크 안에서 안 움직이기게 고정 -> 바퀴 하나 넣기 -> 걸레 하나 바퀴 위에 깔기 -> 남은 바퀴 그 위에 올리기
트렁크 안에 넣으면 프레임이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손상이 갈 수 있으니 제대로 고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바퀴도 서로 부딪히기 쉬우므로 걸레 같은 것을 깔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3. 보조석에 넣기
실어야 할 짐이 많다면 보조석에 자전거를 넣으면 됩니다.
자전거 앞, 뒤 바퀴 제거 -> 자전거 몸체 앞 좌석에 세워서 싣기 -> 남는 공간에 바퀴 넣기
이 방법은 가장 공간을 적게 사용하지만, 운전할 때 불편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차량 내부에 공간이 많다면 굳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4. 자전거 캐리어
자전거 캐리어는 자동차로 자전거를 실을 수 있게 해주는 제품입니다. 보통 차량 뒤나 위쪽에 설치합니다. 편리한 방법처럼 보이지만, 실제 운전할 때 흔들림이 많이 느껴진다고 합니다. 또한 위에 자전거를 장착하면 차 높이가 매우 높아지는데 이것을 인식하지 못하다가 사고가 발생하기도 하비다. 또한 고속주행을 하거나 과속방지턱 등 도로 상황 때문에 충격이 많이 가해지면 자전거가 이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하실 거라면 이러한 점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자전거 캐리어는 단점도 있지만, 잘 사용한다면 편리하게 자전거를 싣고 이곳저곳 누빌 수 있는 좋은 도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