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병원 중 어디를 가야 좋을지 막막한 경험이 있을 겁니다. 병원을 고를 때 여러기준이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전문의인지 일반의인지 확인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본 글에서는 전문의와 일반의 차이와 전문의인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전문의 vs 일반의 차이
우선 전문의와 일반의 차이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전문의는 아래와 같은 과정을 전부 거쳐야 얻을 수 있는 자격입니다.
전문의 = 의대졸업 + 의사국가시험 합격 + 수련의(인턴) + 전공의 + 전문의 시험 통과
일반의는 아래의 조건만 만족하면 됩니다.
일반의 = 의대졸업 + 의사국가시험 합격
전문의, 일반의 모두 의대를 졸업하고 의사국가시험에 합격해서 의사 자격증을 취득한 의사입니다. 여기서 추가로 병원에서 1년의 인턴과정과 약 4년의 전공의 과정을 수료하면 전문의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이 전문의 시험을 통과하면 전문의 자격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전문의는 일반의보다 본인의 분야에 대해 지식, 이해도, 경험 등이 풍부합니다. 그래서 병원을 고를 때는 당연히 전문의가 하는 곳을 가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모든 전문의가 일반의보다 뛰어나다는 것은 아니지만, 아무 정보도 없이 병원을 골라야 한다면 전문의를 선택하는 것이 당연히 현명할 것입니다.
전문의 확인하는 법
본인이 가려고 하는 병원의 의사가 전문의인지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 병원 간판 확인
- 전문의 자격증 확인
- 약력 확인
- 전문의 검색(피부과)
- 직접 물어보기
1. 병원 간판 확인
병원 간판만 봐도 전문의인지 일반의인지 구분할 수 있습니다. 법적으로 전문의만 병원 이름에 전문과목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진료이라는 글자 앞에 진료 과목이 들어가면 전문의입니다. 일반의 분들은 보통 간판 이름을 적고 옆에 진료과목을 적습니다. 전문 과목 혹은 진료 과목이라고 하기도 하고 따로 언급을 안 하기도 합니다. 예를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전문의
xx 안과 의원, xx 이비인후과 의원, xx 치과 의원 등
일반의
xx 의원: 진료과목 내과, xx의원 피부과
전문의가 일반의처럼 간판을 사용해도 문제될 것은 없지만, 전문의 간판을 사용할 수 있다면 당연히 전문의 간판을 사용할 것입니다.
2. 전문의 자격증 확인
간판만 보고는 헷갈릴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전문의 자격증"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보통 병원에 방문하면 걸려있거나,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볼 수 있습니다. 전문의라면 당연히 전문의임을 최대한 알리고자 합니다. 만약 따로 전문의 자격증을 볼 수 있게 해놓지 않았다면 일반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러 교육 수료증이나 자격증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의 자격증"입니다.
3. 약력 확인
병원에 의사가 한 명일 수도 있지만, 여러명일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병원의 의사가 모두 전문의인지 아니면 최소한 본인을 담당하는 의사가 전문의인지 확인하고자 하실겁니다. 이 경우는 병원에 방문하거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볼 수 있는 약력을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약력에는 다양한 것들이 적혀있지만, "전문의 자격"을 받았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보통 의사별로 따로 약력을 소개하고 있으므로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전문의 검색(피부과)
대한피부과의사회 홈페이지에서 피부과전문의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이트를 누르시면 연결됩니다.
지역, 병원 이름, 전문의 이름 모두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검색하면 왼쪽에 빨간색 박스가 있는 곳이 있고 없는 곳도 있는데, 있는 곳은 그 병원의 모두가 전문의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검색은 피부과전문의만 해당되며 다른 전공은 알 수 없습니다.
5. 직접 물어보기
마지막으로 직접 물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순하지만, 확실한 방법입니다. 이런 질문이 껄끄러울 수도 있으나 돈을 내고 진찰을 받는 손님인만큼 진료해주는 의사에 대해서 그정도의 정보는 요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중하게 물어본다면 잘 대답해주실겁니다.
이상으로 전문의와 일반의의 차이와 전문의인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위와같은 방법을 통해 본인에게 더 좋은 병원을 찾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