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작성 프로그램인 한글을 많이 사용하실 겁니다. 그런데 사용하는 도중 계속 튕기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지속해서 튕김 현상이 발생할 경우 해결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파일 크기 문제
작업 중인 파일의 크기가 크다면 계속 튕길 수 있습니다. 이것이 문제인지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여러 컴퓨터에서 동일한 파일을 열어보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컴퓨터에서 특정 파일만 열면 튕긴다고 하면 파일 문제가 거의 확실합니다.
이건 한글 내부에서 자동저장 기능이 실행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문서를 수정하면 수정한 것을 파악하고 자동으로 파일을 저장합니다. 파일 용량이 작다면 저장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기 때문에 자동저장을 해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파일 용량이 크다면 매번 자동저장 할 때마다 긴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것이 문제를 초래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자동 저장 끄기
자동 저장이 문제가 되는 것이므로 자동저장을 해제하면 됩니다. 한글에 들어가서 윗부분의 메뉴에서 다음과 같이 하시면 됩니다.
한글 2020
도구 -> 환경 설정 -> 파일 -> 복구용 임시 파일 자동 저장 -> 무조건 자동 저장 체크 해제
한글 2018
도구 -> 환경 설정 -> 편집 -> 자동저장 체크 해제
위와 같이 하시면 자동저장 기능을 끌 수 있습니다. 그러면 튕기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파일 용량 줄이기
자동저장은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그래서 자동 저장을 끄고 싶지 않으시다면 파일 용량을 줄이시면 됩니다. 파일 용량을 줄이는 방법으로는 불필요한 내용을 삭제하거나, 이미지 같은 것은 tinyPNG와 같이 용량을 줄여주는 도구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또는 하나의 파일을 여러 개로 나누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령 200쪽 분량의 파일이라면 50쪽씩 4개로 나누어서 저장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파일이 완료되면 복사, 붙여넣기로 하나로 합치면 됩니다.